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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10

by HI_S 2024.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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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십자군

교황의 군사화로 세속 세력과 충돌했습니다. 교황 우르반 2세(1088-1099)는 클레르몽 공의회에서 제1차 십자군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이는 셀주크 튀르크인에게 공격당한 비잔티움의 도움 요청에 대한 대응이었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의 해방을 최종 목표로 하고,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죄악의 사면을 약속했습니다. 수만 명의 민간인들이 동쪽으로 행진했습니다. 그들은 느슨한 단체로 약탈과 유대인 공격을 했습니다. 그들 중 아나톨리아에 도착한 사람은 거의 없었고, 터키인들에게 죽었습니다.

 

공식 십자군은 1096년에 출발했습니다. 부용 고드프레이(1100년)와 생질스의 레이몬드(1105년) 같은 유명한 귀족들이 지휘했습니다. 그들은 Dorylaeum과 Antioch에서 터키군을 물리쳐 서부 아나톨리아를 탈환했습니다. 서양인들은 십자군 국가를 중동에 세웠지만, 외부 군사 지원에 의존했습니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십자군이 필요했습니다. 무슬림의 저항은 살라딘(1193년)과 같은 야심 있는 지도자들에 의해 강화되었습니다. 살라딘은 1187년 예루살렘을 점령했습니다. 새로운 십자군은 십자군 국가를 한 세기 더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1291년에 마지막 보루가 이집트의 맘루크족에게 넘어갔습니다.

 

교황은 십자군 사상으로 다른 전장의 적과 비천주교 단체를 공격했습니다. 이베리아 십자군은 Reconquista와 연합하여 1248년에 Al-Andalus를 그라나다 토후국만 남기고 정복했습니다.

 

독일 북부와 스칸디나비아 통치자들은 이웃 이교 부족들을 확장하며 북십자군을 일으켰고, 많은 슬라브, 발트해, 핀란드인들이 가톨릭 유럽 문화에 들어갔습니다.

 

제4차 십자군은 성지에서 비잔티움의 수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갔고, 1204년에 도시를 점령하여 동부에 라틴 제국을 세웠습니다. 비잔티움의 통치자 미카엘 8세 팔레올로고스(1259-1282년)는 1261년에 도시를 되찾았지만, 그리스의 일부 지역은 여전히 서양인이 지배했습니다. 알비건스 십자군은 오시타니아의 카타르시스를 진압하면서 프랑스 군주제가 이 지역으로 확장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십자군 운동은 중세 생활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1213년부터 십자군 맹세는 돈을 내면 할 수 있었고, 교회 당국은 전회 사면을 팔았습니다. 십자군 전쟁은 사원 생활과 병역을 결합한 새로운 사원 질서, 군사 질서를 만들었습니다.

 

템플 기사단의 설립은 병원 기사단, 튜턴 기사단 등 자선 단체를 군사화시켰고, 칼라트라바 기사단, 리보니아 검형제 등 새로운 무사 승려 질서를 창설했습니다. 튜턴 기사단은 십자군 국가에 있었지만, 주로 발트해에서 활동했고, 1226년에 자신들의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5.7 지식인

11세기 말부터 주교좌 성당의 장은 학교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주교좌 성당 학교는 수도원 학교보다 더 자유로웠고, 더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들이 가르치는 학과에서 최고 수준의 마스터가 된 학교는 교황이나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런 승인을 받은 학교를 studium generale 또는 대학이라고 했습니다. 새로운 교육 기관은 학술 토론을 촉진했습니다. 현실주의자와 유명주의자가 보편적 개념에 대해 격렬하게 논쟁했습니다.

 

철학적 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재발견과 그의 경험주의와 합리주의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피터 아벨라르와 피터 롬바르디아 같은 학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를 신학에 적용했습니다.

 

경원주의, 지식 담론, 교육학의 새로운 방식은 권위 있는 텍스트나 우다와 교부 문학을 연구했지만, 인용만으로 논증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학자들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Summa Theologica(d)를 포함하여 summae라고 불리는 문장 모음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들과 다른 저자들의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황실과 귀족의 궁정에서 기사 정신과 궁정 사랑의 문화가 성장했습니다. 이 문화는 라틴어 대신 현지어로 시나 이야기, 전설, 팝송 등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작품들은 샹송 드 게스테나 '위대한 사적의 노래’로 불리며, 남성 영웅들의 가혹한 행위를 아름답게 묘사했습니다.

 

반면 기사 낭만주의는 순수한 사랑을 칭송했고, 포르노는 음유시인들의 시에 나타났습니다. 기사문학의 영감은 고전 신화와 몬머스의 제프리(약 1155년)가 수집한 켈트 전설인 아서왕 주기에서 왔습니다.

 

문학 장르에는 정신 자서전, 연대기, 철학시, 찬송가 등이 있었습니다. 연극은 백화극이 만든 신비한 연극을 모방하면서 발전했고, 아담 드라할(1287/88년)의 코미디 촌극처럼 대중적인 작품도 생겼습니다.

 

11세기에 민국어 풀이 발견되면서 볼로냐에서 로마법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서유럽 전역의 법률과 규정을 기록하고 표준화하는 데 이바지했습니다. 1140년경, 볼로냐의 스님 Gratian은 교회법, 즉 데크레툼 그라티아니를 작성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그리스와 이슬람의 영향이 유럽 역사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중 하나는 로마 숫자를 십진법 위치 숫자 체계로 대체하고 대수학을 발명하여 수학을 더욱 발전시켰다는 것입니다.

 

또한, 12세기 후반에 그리스어에서 라틴어로 번역된 프톨레마이오스의 Almagest 덕분에 천문학이 발전했습니다. 이탈리아 남부의 살레르노 학교에서는 이슬람 의학이 큰 영향을 미쳤고, 여기서 의학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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