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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7

by HI_S 2024.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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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군사와 기술

효과적인 기병 부대의 창설과 전문화된 부대의 개발은 로마 제국 후기의 주요 군사 발전이었습니다. 중장갑 카타프식 병사로 이루어진 기병은 후기 로마군의 특징이었습니다.

 

앵글로색슨 보병 침입자부터 반달과 서고트족까지 다양한 침입 부족들은 군대에서 기병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군사 문제에서 가장 큰 변화는 스키타이 복합 활보다 더 빠르고 강한 흉노 복합 활을 사용한 것이었습니다.

 

아바르 중기병은 유럽에서 처음으로 마구간을 사용했고, 6세기 말까지 비잔티움 기병도 따라했습니다. 또 다른 발전은 긴 검을 더 많이 사용하고, 우편물과 얇은 갑옷으로 비늘 갑옷을 대신한 것이었습니다.

 

보병과 경기병의 역할은 캐롤라인 초기부터 줄어들기 시작했고, 엘리트 중기병이 점점 강해졌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군대는 기마 보병이었지, 기마 보병은 아니었습니다. 자유 인구에게 부과되던 민병세는 줄었습니다.

 

앵글로색슨 잉글랜드만이 예외로, fyrd라고 불리는 군대를 지역세로 유지했습니다. 군사기술에서 주요한 변화 중 하나는 석궁이 군사무기로 다시 나타난 것이었습니다. 말굽쇠는 암석 지형에서도 말을 탈 수 있게 해주는 군사적인 발명이었습니다.

 

5 중세 성기

5.1 사회

중동은 약 950년부터 1060년까지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고, 유라시아 대초원은 비정상적으로 추웠습니다. 이로 인해 비잔티움 제국, 아바스 왕조, 이집트에서는 기근과 소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습니다.

 

많은 유목민 터키인들이 이라크, 아나톨리아, 발칸 지역으로 목초지를 찾아 이동했고, 그들의 침입으로 중동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결국 셀주크 제국이 중동에 세워졌습니다.

 

유럽에서는 인구가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고, 약 1,000년에서 1347년 사이에 3,500만 명에서 8,000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이유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농업 기술의 발전, 토지의 분배(또는 새로운 토지의 개간), 기후의 온화화, 침입 부족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중세 서양의 사상가들은 사회를 성직자, 귀족, 평민의 세 계급으로 구분했습니다. 평민은 전체 인구의 약 98%를 차지했고, 대부분 농촌 농민이나 장인이었습니다. 도시 거주자는 점점 늘었지만, 전체 인구의 10%를 넘지 않았습니다.

 

봉건주의는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사회 관계의 기본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는 한 쪽이 토지를 다른 쪽에게 서비스의 대가로 줬고, 주로 군사적인 서비스였습니다. 받는 쪽은 준는 쪽에게 보증이나 영주권을 줬습니다.

 

독일, 폴란드, 헝가리 등의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는 양도할 수 없는 토지가 토지 소유권의 주요 형태였습니다. 이 토지의 주인은 왕이나 귀족에게 경의를 표했지만, 봉건적인 의무는 없었습니다.

 

많은 농부들은 고립된 농장에서 살지 않고, 더 방어적인 작은 커뮤니티인 농장이나 마을로 이사했습니다. 장원 시스템에서는 장원이 토지 소유권의 기본 단위였고, 농민 소작인이 소유한 토지와 소유자의 토지로 구성되었습니다.

 

교회가 같은 종교인의 노예화를 금지하자 새로운 형태의 의존성인 농노제가 11세기 말에 노예제를 거의 대체했습니다. 노예와는 달리 농노는 법적 행위 능력이 있었지만, 세습적 지위는 영주와의 계약에 의해 제한되었습니다.

 

그들의 활동에 대한 제한은 다양했고, 행동의 자유는 종종 제약되었습니다. 그들은 종종 Corvées라고 하는 노동 서비스를 해야 했습니다. 농부들은 낮은 세금과 지역적인 사법권과 같은 중요한 경제적, 법적 특권을 얻기 위해 집을 떠났습니다.

 

농부들의 국경 넘는 이동은 독일 정착촌의 동쪽 확장이나 이베리아의 기독교인 인구 증가와 같은 공격적인 인구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중기병의 발달로 인해 자유전사는 두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라이딩 기사로 장비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귀족 제도에 들어갔고, 다른 사람들은 농부들과 같아졌습니다. 새로운 엘리트의 지위는 장자가 가족 영지를 상속하는 primogeniture라는 엄격한 상속 관습으로 안정화되었습니다.

 

귀족들은 소유한 땅과 인민에 따라 계급이 나뉘었고, 가장 낮은 계급의 귀족들은 토지가 없어 부유한 귀족들에게 종속되었습니다. 귀족은 폐쇄적인 집단이 아니었습니다. 왕은 평민을 귀족으로 승격시킬 수 있었고, 부유한 평민은 귀족 가문에 들어갈 수 있었고, 가난한 귀족은 특권을 잃을 수 있었습니다.

 

서양 귀족들은 자신의 군사 기술을 인정받는 지방 통치자들의 도움을 받거나 라틴 기독교 세계의 주변 지역으로 정복하러 갔습니다. 프랑스어를 하는 귀족들은 영국 제도, 이탈리아 남부, 이베리아에 주로 정착했고, 독일 귀족들은 중앙유럽과 동유럽을 선호했습니다.

 

성직자는 세속적인 성직자와 일반 성직자로 나뉘었습니다. 세속적인 성직자들은 교구 교회에서 신자들의 정신적 요구에 봉사했고, 일반 성직자들은 승려, 대포, 수사로서 종교 통치 아래에서 살았습니다.

 

목사 독신제가 도입되어 목사들이 결혼할 수 없게 되자, 가톨릭 성직자들은 일반인들과 확연히 구별되었습니다. 교회 법원은 결혼에 관한 권한을 독점했고, 교회 당국은 서양의 평화 운동을 지원했습니다. 13세기 초부터는 문외한들이 매년 한 번씩 목사들에게 참회를 하게 되어 목사들의 삶이 통제되었습니다.

 

신성한 계시를 받았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은 문서에 도전할 수 있었지만, 대부분은 공식 교리를 따랐습니다. 아시시의 프란치스코와 같은 인기 있는 신비주의자들은 교회 당국에 인정받았습니다. 유대인의 신비주의는 13세기 카발라의 가르침을 정리한 ‘빛나는 책’(Zohar)이라는 책으로 이어졌습니다.

 

여성은 공식적으로 아버지, 남편, 친척 등 특정 남성에게 복종해야 했습니다. 여성의 업무는 주로 가사 노동이나 아이 돌보기와 같은 가사 노동이었습니다. 농부 여성은 방적이나 양조와 같은 일로 가계 소득을 보탰고, 수확 시에는 밭일을 했습니다.

 

도시 여성은 무역에 종사할 수 있었지만, 남편의 권리에 의존하기도 했고, 남성 경쟁자들과는 달리 견습생을 훈련시키는 것이 항상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귀족 여성은 남성 상속인이 없어도 토지를 상속할 수 있었지만, 자녀를 낳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미덕으로 여겨졌습니다.

 

여성은 목사가 될 수 없어서 교회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수녀뿐이었지만, 많은 신비주의자들은 여성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구니 힐데가르드(Hildegard of Bingen, d.1179/80)는 '여자가 없으면 남자는 있을 수 없다’고 말한 다산적이고 존경받는 학자였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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