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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13

by HI_S 2024.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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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반란

오랜 기간 동안 교황 선출과 로마 귀족들과의 충돌로 인해 이탈리아에서 교황의 권위가 약화되자, 1309년에 아비뇽으로 이동하여 아비뇽 교황기를 시작하였습니다. 프랑스의 필리프 4세 국왕은 약 1285년부터 1314년까지 재위하였으며, 그는 부유한 성전 기사들을 이단적이고 탈선적이라는 허위 혐의로 기소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황 클레멘스 5세는 1312년에 이들의 탄압을 막지 못하였습니다. 대중의 압력으로 교황좌는 1377년에 로마로 돌아왔지만, 교회 지도층의 분쟁으로 인해 대분열이 발생하였고, 2~3명의 대립 교황이 각각 여러 나라의 지지를 받았습니다.

 

콘스탄츠 의회에서는 이러한 분열을 해결하였고, 교황 중 한 명이 사임하고 두 명의 경쟁자가 축출되어, 이탈리아 추기경을 선출함으로써 교황 마르틴 5세를 1417년부터 1431년까지 선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신학 논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신학자 존 위클리프는 성지 순례와 같은 인기 있는 봉사 행위를 비판하며 가톨릭의 성체 교리에 도전하였습니다. 그의 가르침은 공식 교회가 이교도로 비난하는 두 가지 주요 운동인 영국의 롤라디와 보헤미아의 후시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보헤미아 운동은 콘스탄츠에서 불에 타 죽은 체코 신학자 얀 후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후스주의는 반이단 십자군의 목표였지만, 보헤미아에서는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교파로서 존속하였습니다.

 

오스만 제국에 대한 서구의 지지를 얻기 위해, 비잔티움 교회 지도자들은 1438년부터 1439년까지 피렌체 의회에서 교황에게 굴복하였습니다. 그러나 정교회 신도 대다수는 교황지상을 거부하였고, 교회연합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망명 중에 사망하였습니다.

 

신비주의와 헌신 문학이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능숙한 아퀴나스 평론가인 마이스터 에크하트는 신자들에게 그들 내부의 신성한 핵심에 집중하여 완벽을 추구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이단으로 비난받았지만, 그의 설교 사본은 살아남아 개신교 개혁가 마틴 루터가 읽었습니다.

 

중세 후기의 가장 주요한 개혁 운동인 Devotio Moderna 는 세속적인 경건함, 지역 사회 경험, 그리고 개인 신앙을 강조하였습니다. 정교회 세계에서는 시나이의 아토니파 승려 그레고리우스와 그레고리 파라마스가 헤시카섬이라는 명상 기도 형식을 창안하였습니다.

 

사악한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두려움은 1450년경 첫 마녀 재판으로 이어졌고, Malleus Maleficarum (마녀의 망치)이라는 인기 있는 매뉴얼은 초기 현대 마녀 사냥의 히스테리를 촉발하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6.5 학자, 지식인 그리고 탐험

중세 말기의 유명한 철학자들, 특히 오컴의 윌리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에 반대하였습니다. 그는 자연철학이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의 영향으로, 수학이나 물리학과 같은 검증 가능한 결론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더 이상 신학적 문제를 분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과학과 신학의 분리를 암시하는 중요한 변화였습니다.

 

반면에, 파도바의 마르실리우스는 아리스토텔레스에서 영감을 받아, 공동체가 자신의 삶을 조절하고 성직자를 통제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는 국가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습니다. 페트라크와 같은 중세 후기의 학자들은 고전을 깊이 연구하였고, 인간의 존엄성을 특히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휴머니스트 라고 불렸습니다. 이는 인간 중심주의의 탄생을 나타내는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유럽 전역에는 새로운 학교와 대학이 설립되면서 학문의 자율성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교육 기관들은 종종 도시 당국이나 부자들에 의해 후원되었습니다. 이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사회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활자 인쇄기의 발명은 책을 합리적인 가격에 대량으로 출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고, 출판사 간의 경쟁은 뉴스와 새로운 아이디어의 급속한 확산을 촉진하였습니다. 이는 정보의 자유로운 흐름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혁신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단테의 시와 보카시오의 산문은 모두 피렌체 출신으로, 이들의 작품은 이탈리아의 토스카나 방언이 라틴어와 비슷한 문학 언어로 성숙하게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언어의 발전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적 성취를 보여줍니다. 영어는 제프리 초서가 캔터베리 이야기와 같은 수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는 영어가 문학적 표현의 도구로서의 성숙함을 보여줍니다.

 

프랑스에서는 기사 문학에 대한 이론적 논의가 프랑스어의 표준화를 이끌었습니다. 이는 언어의 표준화가 사회와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줍니다. 크리스틴 드 피잔은 여성에 대한 편견 때문에 프랑스어로 여성의 책 이라는 페미니즘의 유토피아를 쓴 날카로운 기사 낭만주의 비평가였습니다. 이는 여성의 권리와 평등에 대한 초기의 인식을 보여줍니다.

 

유럽 사업가들의 금 수요 증가와 맞춤 지불을 피하려는 열망으로 인해 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인도로 향하는 직접 해상 항로를 찾는 노력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탐사의 선두에는 포르투갈인들이 있었는데, 디니스 디아스는 1444년에 카보베르데에 상륙하였고, 바르톨로메우 디아스는 1486년에 희망봉까지 항해하였으며, 바스코 다 가마는 1498년에 인도에 도착하였습니다. 이는 유럽의 세계적 확장의 시작을 나타내는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아프리카 노예 시장을 방문한 후에는 포르투갈인들이 유럽과 무슬림 세계의 노예 무역에 깊이 참여하였습니다. 이는 노예 무역의 역사와 그것이 어떻게 사회와 문화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줍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인도로 가는 대체 노선을 제안하였고, 그는 카스티야의 이사벨라의 지지를 받아 1492년에 아메리카를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새로운 대륙의 발견과 그것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보여줍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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