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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르네상스(Renaissance)_1

by HI_S 2024.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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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는 중세에서 현대로 넘어가는 역사적인 문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15세기와 16세기에 일어났으며, 고대의 사상과 업적을 부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운동은 중세 말기 위기 이후에 발생했으며, 예술, 건축, 정치, 문학, 탐구, 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학문의 큰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르네상스의 지식 기반은 인문주의의 버전으로, 로마 인문주의의 개념과 고대 그리스 철학의 재발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유화에서 투시의 발달과 콘크리트의 부활 등이 있었습니다. 금속활자의 발명으로 15세기 후반의 사상 전파가 가속화되었지만, 르네상스의 변화는 유럽 전역에 고르게 퍼지지 않았습니다.

 

르네상스는 문화 운동으로서 라틴어와 백화 문학의 혁신을 포함하였습니다. 이는 14세기 고전적 출처를 기반으로 한 학습 부흥으로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는 선형 투시 및 기타 기술이 회화에서 보다 자연스러운 현실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광범위한 교육 개혁이 있었습니다. 르네상스는 정치적으로 외교적 관습과 관례의 발전을 촉진하였고, 과학적으로는 사람들이 관찰과 귀납적 추론에 더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르네상스는 많은 지식과 사회과학 분야의 혁명을 목격하였으며, 현대 은행과 회계 분야의 도입도 이루어졌습니다.

 

이 시기는 르네상스인 이라는 용어를 만든 예술 발전과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같은 학자들의 공헌으로 유명합니다.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의 피렌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피렌체의 당시 사회적, 시민적 특성과 메디치 가문의 후원, 그리고 콘스탄티노폴리스 함락 후 이탈리아로 이동한 그리스 학자들의 텍스트 등이 르네상스의 기원과 특성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르네상스는 베네치아, 제노바, 밀라노, 로마, 나폴리 등 이탈리아의 여러 주요 도시에서 활발히 진행되었고, 이후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갔습니다.

 

르네상스의 역사학은 복잡하며, 이 운동의 시기에 대한 정의는 역사가들 사이에서 논쟁의 대상이었습니다. 일부 역사가들은 르네상스를 중세의 진보가 아니라 고전 회고의 시기로 보았습니다. 반면, 다른 역사가들은 르네상스와 중세가 서로 연관된 두 시대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리나시타 라는 용어는 처음으로 조지 바사리의 예술가생활 에서 사용되었으며, 이 단어는 1830년대에 영어로 번역되어 르네상스 라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다른 여러 역사적, 문화적 운동에도 사용되었습니다.

 

1. 개요

르네상스는 근대 초기 유럽의 지식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 문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6세기에 유럽 전역으로 확산되었으며, 예술, 건축, 철학, 문학, 음악, 과학, 기술, 정치,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학자들은 예술에서 사실주의와 인간의 감정을 탐색하기 위해 휴머니즘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 예를 들어 포조 브라촐리니는 고대 라틴 문학, 역사, 연설문을 유럽 수도원 도서관에서 찾았습니다. 콘스탄티노폴리스의 함락 후에는 고대 그리스의 귀중한 원고를 가진 그리스 이민자들이 이탈리아로 이동하였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학자들은 그리스와 아랍의 자연과학, 철학, 수학 작품을 연구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은 기독교를 배척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르네상스 시대의 많은 위대한 작품들은 기독교에 전념하였고, 교회는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 작품들을 많이 찾았습니다. 그러나 지식인들이 종교에 접근하는 방식은 미묘하게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생활의 많은 다른 분야에도 반영되었습니다. 그리스 신약성서를 포함한 많은 그리스 기독교 저작은 비잔티움에서 서유럽으로 가져왔고, 이는 개혁의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르네상스는 고대 예술로 회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피렌체의 화가 마사시오는 인간의 형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투시와 빛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시기의 가장 유명한 정치 철학자인 니콜 마키아벨리는 정치 생활의 실제를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이탈리아 르네상스 인문주의의 중요한 기여자인 조반니 피코 델라 미란돌라는 철학, 자연 사상, 신앙, 마술에 관한 일련의 논문을 통해 인간 존엄성에 대한 연설을 작성하였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작가들은 고전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우는 것 외에도 점점 더 많은 백화어를 사용하였고, 인쇄기의 도입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책, 특히 성경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르네상스는 고대의 사상을 부흥시키고, 참신한 사상적 방법을 통해 세속과 세속을 연구하고 개선하려는 지식인들의 시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한스 코헨은 이를 남자가 새로운 기반을 찾는 시대 라고 묘사하였습니다.

 

에라스무스와 토마스 모어 등은 새로운 개혁 정신의 기반을 구상하였습니다. 마키아벨리는 이를 현대의 삶에 대한 오랜 경험과 고대로부터 끊임없이 배운 것 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일부 학자들, 예를 들어 로드니 스타크는 르네상스를 반응형 정부, 기독교 및 자본주의의 탄생과 결합된 중세 이탈리아 도시 국가의 초기 혁신을 지원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탈리아의 독립 도시 공화국은 수도원 장원에서 발명한 자본주의 원칙을 인수하면서 르네상스 이전에 자금을 지원한 전례 없는 상업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레온 폴리아코프는 유럽의 인종주의 사상을 선구적으로 연구하면서 비판적인 견해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민족 기원 신화의 사용이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에 의해 처음으로 신생 쇼비니즘을 위한 봉사 에 사용되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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