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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14

by HI_S 2024.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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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기술과 군사 개발

옷감 생산은 농업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고용 부문이었고, 터펠러의 발명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장섬유 양모의 사용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더 단단한 실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14세기부터 단추는 옷의 마개로 사용되어 옷의 밀착성을 높였습니다.

 

패션 트렌드는 인기 있는 재봉 디자인이 행상인에 의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15세기 유럽 대부분의 부르고뉴 공작 궁정의 스타일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금속 가공 분야에서는 고로가 철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철의 품질을 향상시켰습니다.

 

1447년에 베니스에서 첫 번째 특허법이 제정되어 발명자에게 10년의 독점권을 부여했습니다. 이는 발명과 혁신을 장려하고 보호하는 중요한 법적 체계의 출현을 나타냅니다. 이 법은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발명가들에게 그들의 발명에 대한 보상을 제공했습니다.

 

세금이 증가함에 따라 용병의 수가 증가하였고, 14세기 중반부터 전쟁은 주로 유럽 전역의 직업병들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전쟁 중에 고용되었지만, 1440년대 후반에 프랑스에서 상비군이 창설되었습니다.

 

이는 국가가 군사력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방식을 나타냅니다. 1438년경부터 기독교 인구의 어린이 공물은 오스만 군대에 Jannisaries 라는 전문 보병을 제공했습니다. 보헤미아에서는 종교적 열정, 엄격한 규율, 마차 요새의 사용이 후스파 승리의 핵심 요소였습니다.

 

이는 군사 전략과 전술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대포를 언급한 최초의 기록은 14세기 초이며, 값싼 권총의 사용은 1360년경부터 급속히 퍼졌습니다. 이는 무기 기술의 발전과 그것이 전쟁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쟁의 얼굴을 변화시키고 군사력의 균형을 바꾸었습니다.

 

6.7 예술과 건축

가장 부유한 이탈리아와 프랑스 왕자들은 종종 외국 예술가를 고용하여 궁정 양식의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이 '국제 고딕 양식’은 약 1400년 수십 년 동안 유럽 대부분에 도달하여 샹모르 뉴 부르고뉴 공작 묘역 입구의 조각과 Trés Riches Heures du Duc de Berry(베리 공작은 매우 풍부합니다)와 같은 자연주의 걸작을 산출했습니다.

 

이는 예술의 국제적인 영향력과 교류를 보여줍니다. 유럽 전역에서 세속 예술의 양과 질은 계속 성장했고, 15세기에는 이탈리아와 플란데르의 상업 계층이 중요한 후원자가 되어 작은 초상화를 의뢰하고 보석, 상아통, 카손 상자, 맥올리카 도자기와 같은 사치품을 점점 더 많이 만들었습니다.

 

이는 예술과 공예품의 상업적 가치를 보여줍니다. 왕실은 많은 접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지만 로열 골드 컵을 제외하고는 거의 살아남지 못했습니다. 프랑스와 플랑드르에서는 The Lady and the Unicorn과 같은 세트가 주요 명품 산업을 형성했습니다. 이는 예술과 공예품의 상업적 가치를 보여줍니다.

 

1450년경부터 인쇄된 책은 여전히 비싸지만 빠르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약 30,000개의 다양한 버전의 인큐나불라 또는 1500년 전에 인쇄된 작품이 있는데, 당시 황실과 다른 몇몇 사람들만이 원고를 조명하도록 의뢰했습니다.

 

이는 인쇄 기술의 발전과 그것이 문화와 학문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줍니다. 15세기 중반부터 북유럽 일부 지역의 농부들은 거의 모든 종교의 아주 작은 목각도 감당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종교 예술의 접근성을 보여줍니다. 더 비싼 판화는 더 부유한 시장에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예술의 다양성과 접근성을 보여줍니다.

 

7. 현대적 인식

14세기의 L’Image du monde 사본에서 볼 수 있는 구형 지구의 중세 삽화는 중세에 대한 흥미로운 인식을 제공합니다. 이 시대는 종종 야만, 무지, 미신의 시대로 비꼬아 종교의 권위를 개인적 경험과 이성적 활동보다 우선시했다(데이비드 린드버그)라고 표현되곤 합니다.

 

이것은 르네상스 및 계몽 운동의 유산이며, 당시 학자들은 그들의 지식 문화를 중세 문화와 유리하게 비교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학자들은 중세를 고전 세계의 고상한 문화와 문명으로부터 쇠퇴한 시기로 여겼습니다. 계몽학자들은 신앙보다 이성이 앞섰다고 믿었고, 그래서 중세를 무지와 미신의 시대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이런 견해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 특히 과학사학자 에드워드 그랜트는 중세 시대에 이성이 일반적으로 매우 중요시되었다고 믿습니다. 그는 이성의 시기가 혁명적인 이성사상을 대변한다면 중세시대의 오랜 전통이 이성을 인류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로 삼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데이비드 린드버그는 중세 말기 학자들은 교회의 강제력을 거의 경험하지 못했고, 스스로를 자유롭다고 믿었고(특히 자연과학에서) 이성과 관찰을 마음대로 따를 수 있었습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시기의 풍자는 일부 더 구체적인 개념에도 반영됩니다. 19세기에 처음 퍼진 오해 중 하나는 중세의 모든 사람들이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중세 대학의 강사들은 종종 지구가 공이라는 증거를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중세 사람들의 지식 수준에 대한 잘못된 편견을 깨주는 사실입니다. 이 삽화는 그들이 지구가 공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예시 중 하나입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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