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역사_1/4

by HI_S 2024. 2. 5.
728x90
반응형

역사(고대 그리스어 탐구(historía), 조사를 통해 얻은 지식)는 인류의 과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및 기록입니다.

필기 시스템이 발명되기 이전의 사건 기간은 선사 시기로 간주됩니다. 역사는 과거 사건과 이러한 사건에 대한 기억, 발견, 수집, 조직, 제시 및 해석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역사학자들은 문서, 구두 설명, 예술 및 물질적 유물, 생태학적 마커와 같은 역사적 출처를 사용하여 과거에 대한 지식을 찾습니다. 역사는 불완전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는 수수께끼가 남아 있습니다.

역사는 과거 사건을 기술, 조사, 질의 및 분석하고 인과 패턴을 조사하기 위해 서사를 사용하는 학문입니다. 역사학자들은 어떤 서술이 사건을 가장 잘 설명하는지와 다양한 원인과 결과의 중요성을 논의합니다. 역사학자들은 역사의 본질 그 자체를 목적으로, 그리고 당면한 문제에 대한 견해의 유용성에 대해 논쟁합니다.

아서 왕을 둘러싼 이야기와 같이 특정 문화적으로 공통적이지만 외부 출처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 이야기는 종종 문화 유산 또는 전설로 분류됩니다. 역사는 검증 가능한 증거에 의해 뒷받침된다는 점에서 신화와 다릅니다. 그러나 고대 문화의 영향은 수세기 동안 발전해 온 역사적 본질에 대한 다른 해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대 역사 연구는 특정 지역 및 역사 조사의 특정 주제 또는 주제 요소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여 광범위합니다. 역사는 초중등 교육의 일부이며 역사 학술 연구는 대학의 주요 학과입니다.

헤로도토스는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역사가로, 종종 역사의 아버지로 간주되며, 거짓말의 아버지라는 비판을 받았지만, 서양 전통에서 최초의 역사학자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동시대의 투키디데스와 함께 과거의 사건과 사회를 현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그들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계속 읽히고 있으며, 문화 중심의 헤로도토스와 군사 중심의 투키디데스의 격차는 여전히 현대사 집필에서 쟁점이나 방법으로 남아 있습니다. 동아시아에서 국가 연대기 춘추는 기원전 722년에 기원전 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기원전 2세기 문헌만 살아남았습니다.

 

1. 어원_Etymology

history라는 단어는 historia(고대 그리스어: ἱστορία, 로마어: historia, 점화)에서 파생되었습니다. inquiry, 수사나 판사의 지식으로부터, 바로 그런 의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동물사에서 이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ἵστωρ의 조상어는 호메로스의 찬송가, 헤라클레토스, 아테네의 에페소 맹세와 보이오틱 비문(법적으로는 판사 또는 증인 또는 유사)에서 확인됩니다. 그리스어 단어는 고전 라틴어를 historia로 차용하여 조사, 탐구, 연구, 계정, 설명, 과거 사건의 서면 설명, 역사 작성, 역사 서술 및 과거 사건의 기록 지식을 의미합니다.

역사는 라틴어(아마도 고대 아일랜드어 또는 고대 웨일스어를 통해)에서 고대 영어를 stær(역사, 내러티브, 스토리)로 차용하지만 이 용어는 고대 영어의 후기 단계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동시에 라틴어는 고대 프랑스어(및 앵글로-노르만어), 역사는 istorie, estoire, historie와 같은 형태로 발전하였다.

역사는 앵글로노르만어에서 중세 영어로 전래되어 왔습니다. 13세기 Ancrene Wisse에 등장했지만 14세기 후반 John Gower의 1390년대 Confessio Amantis(VI.1383)에서 찾았습니다. 중세 영어에서 역사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이야기입니다.

과거 사건을 다루는 지식의 분과 과거 사건의 공식 기록 또는 연구, 특히 인간의 문제 의미에 대한 제한은 15세기 중반에 나타났습니다. 르네상스와 함께 이 단어의 옛 의미가 되살아난 것은 그리스 의미에서 16세기 후반에 프란치스코 베이컨이 자연사를 쓸 때 사용했던 단어입니다. 그에게 역사는 공간과 시간에 의해 결정되는 물체에 대한 지식이고, 이 지식은 기억에 의해 제공됩니다.

언어 통합 및 분석, 고립 이분법적 표현에서 중국어(사대조)와 같은 영어는 이제 인류 역사와 일반적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독립적인 단어를 지정합니다. 현대 독일어, 프랑스어, 대부분의 게르만어 및 로망스에서 이러한 언어는 견고하게 합성되고 매우 변형되며 동일한 단어는 여전히 역사 및 이야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1531년부터 역사학자들이 역사연구자의 의미를 입증해 왔습니다. 모든 유럽 언어에서 실질적인 역사는 여전히 인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와 일어난 일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후자는 때때로 대문자 또는 역사학이라는 용어로 구별됩니다. 형용사 historical은 1661년부터 증명되기 시작했고, 1669년부터 역사적 의미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습니다.

 

2. 서술_Description

역사가는 자신의 시대적 배경에서 글을 쓰고, 과거의 지배적 사상을 현재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적절히 고려하며, 때로는 자신의 사회에 교훈을 주기 위해 글을 쓰기도 합니다. 베네데토 크로체의 말로는 모든 역사는 당대 역사라고 합니다. 인류와 관련된 과거의 사건을 서술하고 분석함으로써 과거의 진실한 말을 형성하여 역사를 촉진합니다. 현대사학과에서는 이 말의 제도적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제 형태로 기억되고 보존된 모든 사건은 역사적 기록을 구성합니다. 역사 담론의 임무는 과거를 정확하게 서술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출처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역사학자 파일의 구성은 특정 텍스트와 파일(그들이 진실한 과거를 나타내는 주장을 위조함으로써)을 금지함으로써 보다 보편적인 파일의 결과를 제한합니다.

역사학자의 역할 중 일부는 과거의 많은 출처를 교묘하고 객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며 아카이브에서 가장 흔합니다. 서술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논쟁을 낳고 역사가들은 과거의 다양한 사건들을 기억하거나 강조합니다.

역사 연구는 때로는 인문학의 일부, 때로는 사회 과학의 일부로 분류됩니다. 이 두 영역의 접근 방식을 결합한 이 두 가지 광범위한 영역 사이의 가교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역사가들은 하나 또는 다른 분류를 강력하게 지지합니다. 20세기에 Annales 학파는 경제학, 사회학, 지리학과 같은 외부 학문을 세계 역사 연구에 사용함으로써 역사 연구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역사가는 과거 사건을 서면 또는 구두로 기록하고 서면 문서와 구두 서술에 대한 연구를 통해 역사적 질문에 답하려고 합니다. 역사학자들은 처음부터 기념비, 비문, 그림과 같은 출처를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역사 지식의 출처는 쓰기, 말하기, 보존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역사가는 이 세 가지 범주를 자주 참조합니다. 그러나 글쓰기는 역사와 이전의 것을 구분하는 표시입니다.

고고학은 매장지와 물체를 파헤치는 데 특히 유용하며 역사를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고학적 발견은 거의 독립적이지 않으며 서사의 출처가 발견을 보완합니다. 고고학적 방법론과 방법은 역사적 영역과 독립적입니다. 역사 고고학은 고고학의 특정 분야이며 종종 현대 텍스트 출처의 결론과 비교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메릴랜드주 애너폴리스의 역사 발굴자와 해석자 마크 레오네는 이상화된 자유 텍스트 파일과 물질적 기록 사이의 모순을 이해하려고 시도하여 노예의 점유와 역사 환경 전반에 대한 연구가 보여주는 부의 불평등을 보여줍니다.

역사는 시간, 문화, 지역 및 주제에 따른 배열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분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중요한 교차점이 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추세가 전문화 되었지만 매우 구체적이고 보편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빅 히스토리라고 불리는 지역은 이 전문화에 저항하고 보편적인 패턴이나 경향을 검색합니다. 역사 연구는 종종 실용적인 목적이나 이론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단순한 지적 호기심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위키백과]

728x90
반응형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사시대(역사이전시대)_2/3  (1) 2024.02.10
선사시대(역사이전시대)_1/3  (0) 2024.02.09
역사_4/4(연구영역)  (0) 2024.02.08
역사_3/4(연구영역)  (1) 2024.02.07
역사_2/4  (1) 2024.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