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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3

by HI_S 2024.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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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잔티움의 생존

동로마 제국은 7세기 초까지 경제 부흥을 이어가며 견고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여기서의 정치생활은 정치국가와 기독교 교회 간의 긴밀한 연계를 나타내며, 서구에서는 볼 수 없는 동유럽 특유의 정치에서 신학적 문제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잔티움인들은 거세한 남자를 매우 영리하고 충성스러운 종으로 취급했기 때문에 종종 환관을 행정 관련 일이나 여성과 어린이의 보호자나 가르치는 사람으로 썼습니다. 법률 발전에는 로마법의 정리, 가장 포괄적인 정리인 Corpus Juris Civilis가 포함되어 있으며, 유스티니아누스 황제(527-65) 시대에 이루어졌습니다.

채스티니는 니카 반란 때문에 왕위를 잃을 뻔했고, 이 민중 봉기로 인해 532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의 절반은 잿더미가 되었습니다. 반란을 진압한 후, 그는 전제 권력을 강화하고 군대를 동원하여 아리우스파의 서부 왕국들과 대결했습니다. 장군 벨리살리우스는 반달족을 물리치고 북아프리카를 정복했으며 동고트족에게도 공격을 가했지만, 예상치 못한 사산의 침공으로 인해 전쟁이 중단되었습니다.

541년부터 543년 사이에 역병이 창궐하여 제국의 인구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저스틴은 공공 도로 유지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국경 요새를 강화하여 군인의 부족을 해결했습니다. 10년 후 그는 영토 확장을 재개하고 동고트 왕국을 완전히 정복했으며 서고트인의 손에서 스페인 남부의 대부분을 탈환했습니다.

유스티니아누스의 재정복과 건설 사업은 그의 왕국이 파산의 위기에 처하게 했다는 역사학자들의 비난을 받았지만, 유스티니아누스의 후계자들이 직면한 많은 어려움은 전염병과 아바르 및 슬라브 동맹의 대규모 확장과 같은 다른 요인들 때문이었습니다. 동부에서는 사산 제국과의 새로운 전쟁에서 국경 방어가 무너져, 페르시아인들은 이집트, 시리아, 아나톨리아 등 제국의 핵심 지역을 점령했습니다.

사산제국 초기 무슬림 정복 이전의 마지막 이란 제국

626년 아바르인, 슬라브인, 페르시아인이 콘스탄티노플을 침공했지만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2년 후 헤라클리우스 황제(재위 610-41)는 사산제국의 중심부에 예상치 못한 반격을 감행하여 이전에 페르시아인에게 빼앗겼던 모든 영토를 되찾았습니다.

 

4.3 서구사회

서유럽에서는 일부 노령화된 로마 엘리트 가정이 사라지고, 다른 사람들은 세속적인 일보다 교회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라틴 문학과 교육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은 대부분 소멸하였습니다. 글자를 읽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이제는 엘리트 지위의 표시가 아닌 실용적인 기술로 여겨졌습니다. 6세기 말에 이르러서는 종교 교육의 주요 수단이 책에서 음악과 예술로 바뀌었습니다.

대부분의 지적 노력은 고전학술의 모방으로 이동하였지만, 일부 독창적인 작품들이 탄생하였고, 지금은 사라진 구전 작품들도 있었습니다. 시도니우스 아폴리나리스(489년), 카시오도루스(585년), 부에티우스(525년)의 저서는 이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입니다. 귀족문화는 문학적 추구보다는 향연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엘리트 내부의 가족 관계는 중요하긴 했지만, 충성심, 용기, 명예라는 미덕도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연결고리는 귀족 사회 내에서 일반적인 불화를 초래하였습니다. 대부분의 불화는 어떤 형태의 보상을 통해 빠르게 해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들은 귀족사회에서 주로 아내와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특히 프란시아에서는 통치자의 어머니 역할이 두드러졌습니다. 앵글로색슨 사회에서는 어린이 통치자가 많아 여왕의 어머니로서의 여성의 역할이 줄어들었지만, 이는 수도원장이 수행하는 더 큰 역할을 보상하는 형태였습니다. 여성은 정치적으로 특히 취약했으며, 중세 초기의 작가들은 종종 권력을 가진 여성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영아 살해 및 분만 합병증으로 인해 남성보다 훨씬 젊은 나이에 사망하였습니다. 결혼 가능한 여성과 성인 남성의 수의 차이는 '굿모닝 선물’인 모르겐가베에 대한 여성의 권리를 포함하여 여성의 이익을 보호하는 법적 기관에 대한 철저한 감독을 필요로 하였습니다. 중세 초기의 법은 남성이 아내 외의 여성(예: 첩)과 장기간 성관계를 맺을 권리를 인정하였지만, 여성은 충성을 다해야 한다고 규정하였습니다. 성직자들은 혼외 성관계를 비난하였고, 일부일처제는 9세기 세속법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토지 보유 패턴은 일관성이 없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매우 분산되어 있는 반면, 다른 지역에서는 넓은 인접 토지가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다양한 농민 사회를 형성하게 하였고, 일부는 귀족 토지 소유자가 주도하며, 일부는 큰 자치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지 정착지도 다양합니다. 일부 농부들은 인구가 700명에 이르는 대규모 정착지에서 생활하며, 다른 농부들은 외딴 농장에서 살고 있습니다. 자유 농부와 귀족의 법적 지위는 급격히 분리되지 않았으며, 자유 농부의 가족이 병역을 통해 귀족 계급에 진입할 수 있는 법률은 자유와 비자유를 명확하게 구분하였습니다.

노예에 대한 수요는 전쟁과 기습을 통해 충족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프랑크인의 확장과 앵글로색슨 왕국 간의 충돌이 노예 시장에 전쟁 포로를 제공하였습니다. 앵글로색슨족이 기독교로 개종한 이후에는 노예 사냥꾼들이 주로 이교도 슬라브족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기독교 윤리는 7세기와 8세기에 노예의 지위를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영주의 재산으로 간주되지 않고, 그들이 존엄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보장되었습니다.

 

4.4 이슬람의 부상

동로마와 페르시아 국경 연선의 땅에서는 종교가 끊임없이 변화하였습니다. 국가가 지원하는 기독교 선교사들은 이교를 믿는 초원민족에게 선교활동을 펼쳤고, 페르시아인들은 기독교를 믿는 아르메니아인들에게 조로아스터교를 전파하려 하였습니다. 유대교는 오늘날 예멘의 통치자인 두누아스라는 아랍 정치 지도자가 유대교로 개종하면서 활발한 선교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이슬람은 모하메드가 생전(632년)에 아랍에 더욱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가 사망한 후 이슬람 세력은 시리아와 페르시아, 이집트를 정복하였습니다. 동로마인들은 674-78년과 717-18년에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무슬림의 확장을 막았지만, 서양에서는 이슬람군이 8세기 초에 북아프리카를 정복하고 711년에 서고트 왕국을 멸망시키고 713년부터 갈리아 남부를 침공하였습니다.

서고트왕국 서고트족이 415년에 로마로부터 아키텐(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중심도시는 보르도)을 정식으로 양도 받아 건설한 게르만 부족 국가

무슬림 정복자들은 이베리아 반도의 북서부 산악 지역을 피해 갔습니다. 이곳에서 아스투리아스는 소규모 왕국으로, 지역 저항의 중심지로 작용하였습니다. 732년 투르 전투에서 무슬림 군대의 패배는 프랑크인들이 프랑스 남부를 정복하는 계기가 되었지만, 유럽에서 이슬람의 성장이 멈춘 주요한 원인은 왜마야 칼리파가 붕괴되고 아바스 칼리파로 대체되었기 때문입니다.

아바스인들은 중동에 집중하였고, 서부의 일부 무슬림 영토에 대한 통제를 잃었습니다. 우마야의 후손들이 안달루스(또는 무슬림 스페인)를 차지하였고, 아그라비족이 북아프리카를 장악하였으며, 툴루니족이 이집트의 통치자가 되었습니다. 안달루스의 시골 지역에서는 이슬람화가 천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종종 국가 행정 부서에서 일하였지만, 종종 종교 간의 폭력적인 충돌로 인해 대규모로 북쪽으로 이동하기도 하였습니다. 비잔티움을 제외하고 무슬림 스페인은 유럽에서 유일하게 환관들이 행정과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종교적 성지의 보호자나 왕실의 하인 등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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