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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중세시대(Middle Ages)_4

by HI_S 2024.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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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무역과 경제

이전의 전쟁과 정복으로 인해 고대 로마의 무역 네트워크가 파괴되어, 오랫동안 거래되던 상품들은 대부분 현지 제품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고고학적 기록에서 발견되는 비현지 상품들은 주로 사치품이나 금속 제품들입니다. 7세기와 8세기에 들어서 북유럽은 새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발트해 지역에서 서유럽으로 모피, 바다 코끼리 상아, 호박 등의 상품이 운송되면서 요금소의 설치와 관리에 대한 충돌이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로마 왕국에서는 저렴한 금속 동전의 발행이 거의 중단되었지만, 로마의 청동 동전은 여전히 수세기 동안 유통되었습니다. 금화는 주조되었지만, 주로 토지나 사치품 구입 등의 특별한 지출에 사용되었습니다. 금화에서 은화로의 전환은 7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는 비잔티움이 롬바르디아인과 프랑크인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을 중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엘리트들의 기독교 자선사업에 대한 새로운 관심은 저가 동전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습니다.

번창하는 이슬람 경제에서 끊임없는 신선한 노동력과 원자재에 대한 수요는 약 750년 동안 유럽에 새로운 시장을 개방하였습니다. 유럽은 안달루스, 북아프리카, 레반트의 주요 하우스푸어와 노예병들의 공급지가 되었습니다.

베네치아는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노예 무역 중심지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목재, 모피, 무기 등은 유럽에서 지중해로 수송되었고, 유럽은 향신료, 약품, 향료, 비단 등을 수입하였습니다. 멀리 떨어진 지역을 연결하는 큰 강들은 대륙 간 무역의 확장을 촉진하였습니다. 또한 앵글로색슨 상인들이 파리를 방문하여 시장을 둘러보았고, 해적들은 다뉴브강에서 상인들을 공격하였으며, 동프랑크 상인들은 사라고사의 안달루스에 도착하였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4.6 교회

동서양 교회 간의 이념적이고 실천적인 차이는 6세기에 명확해졌지만, 기독교 통합의 이념은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토착 로마인들이 아리우스파 정복자를 혐오하면서, 로마 국가를 신성한 천국의 도구로 보는 동방 성직자들에게는 서양 교회와 국가의 분리라는 전통적인 기독교 개념이 강화되었습니다. 7세기 후반에는 문서 결혼이 논쟁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무슬림의 정복 이후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는 서구에 덜 개입하게 되었습니다. 교황은 레오 3세가 예배 장소에 인간을 대표하는 그림을 전시하는 것을 금지하자, 제국법령을 통해 새로운 교조를 선포한다는 주장을 공개적으로 거부하였습니다. 비잔티움 교회는 843년에 성상을 비난하였지만, 새롭게 개종한 민족 교회의 관할권에 대한 치열한 경쟁과 서구에서 니케아 신조를 일방적으로 수정하여 차이점이 유사점보다 더 커졌습니다. 서양에서는 10분의 1이 원래 자발적인 기부였으며, 10세기부터는 농산물에 전통적인 교회세가 부과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서양 주교들 중에서 교황의 지도를 기대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서유럽에서는 영국이 유일하게 교황의 지위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레고리오 대제(교황 590-604)는 앵글로색슨족을 기독교로 개종시키기 위해 사절단을 파견하였습니다. 아일랜드의 선교사들은 5세기에서 7세기 사이에 서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교회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이동하는 성직자들과의 만남과 인기 있는 성전으로의 순례는 기독교 교육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성직자들은 '참회’라는 특별한 매뉴얼을 사용하여 적절한 참회 행위(일반적으로 기도 및 금식)를 결정하였습니다. 이들은 특히 성을 강조하며, 간음자나 동성애자 등 비생식적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엄중한 참회를 요구하였습니다. 공식 기독교와는 반대로 발칸 반도의 보고타는 사탄을 물질적 우주의 창조자로 보았기 때문에 비판적으로 번식하였습니다.

중세 초기에는 기독교 수도원주의가 번성했습니다. 수도원의 이상은 이집트에서 살았던 성인들의 이야기, 특히 안토니우스의 삶을 통해 알려졌습니다. 유럽의 대부분 수도원은 신생대주의라고 불리는 공동체의 정신적 삶에 몰두했습니다. 이탈리아의 베네딕토 스님(547년)은 베네딕토회 규칙을 만들어 서양 수도원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동부에서는 수사 테오도르가 짠 수도원 규칙이 960년대 아토스 산의 다라브라 수도원을 거쳐 널리 퍼졌고, 이 산은 정교회 수도원의 가장 중요한 성지가 되었습니다.

승려들과 수도원들은 종교와 정치에 큰 영향을 주었고, 때로는 권력자들의 토지나 정치적 권한을 대신 관리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지역의 교육과 문맹 문제를 해결하는 주요 역할을 하였고, 때로는 유일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많은 라틴 고전 원고들은 수도원에서 복사되었습니다. 승려들은 역사, 신학 등 다양한 주제의 새로운 저작물을 썼고, 그 중에는 북부 잉글랜드 출신의 비드(735년)와 같은 저자도 있었습니다. 박식한 색소폰 수녀 헤로스비타(Hrosvitha, 1000년)는 중세 최초의 비문학 희곡을 썼습니다. 비잔티움 선교사 콘스탄티누스(869년)는 옛 교회 슬라브어를 새로운 예배 언어로 발전시켜 슬라브 종교 문학의 번영을 이끌었고, 약 900개의 새로운 문자를 만들어 현재 그의 수도원 이름인 키릴 문자로 불리고 있습니다.

서양 기독교 세계에서 교회에 대한 영향력은 10세기에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귀족들은 교회와 수도원을 개인의 재산으로 간주하였고, 교회 사무직을 판매하는 것은 일반적인 관행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임명된 목사가 세례와 같은 중요한 성례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고 믿어 시모니는 일반적인 공포를 일으켰습니다.

수도원 공동체는 이러한 두려움에 대한 첫 반응이었고, 규칙을 엄격히 준수하였습니다. 909년에 부르고뉴에 설립된 클루니 수도원은 일반적인 통제에서 벗어나 교황의 보호 아래에 놓이면서 더욱 급진적인 변화를 겪었습니다. 클루니악 개혁은 새로운 수도원과 기존 수도원의 생활 개혁을 통해 전파되었습니다. 클루니의 사례는 '교회의 자유’라는 개혁주의의 생각이 교황에게 복종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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