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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르네상스(Renaissance)_6

by HI_S 2024.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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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독일

15세기 후반에 르네상스의 정신이 독일과 저지대 국가로 퍼졌습니다. 이 때 인쇄기의 발달(약 1450년)과 알브레히트 뒤러와 같은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활동이 이탈리아의 영향을 앞섰습니다.

 

초기 개신교 지역에서는 휴머니즘이 종교 개혁의 혼란과 밀접하게 연결되었고, 이는 독일 르네상스의 예술과 글에 종종 반영되었습니다. 그러나 고딕 양식과 중세 학술철학은 16세기 중반까지 지속되었습니다.

 

합스부르크의 막시밀리안 1세 황제(재임 1493~1519)는 신성 로마 제국의 첫 르네상스 군주였습니다.

 

4.4 헝가리

이탈리아에 이어 헝가리가 르네상스를 일으킨 첫 번째 유럽 국가였습니다. 이탈리아의 콰트로센토(1400년대) 시대에 르네상스 스타일이 헝가리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초기 헝가리-이탈리아 관계의 발전 때문이었습니다.

 

이 관계는 왕조 관계뿐만 아니라 문화, 인문학, 비즈니스 등에서도 14세기부터 강화되었습니다. 헝가리와 이탈리아의 고딕 양식 사이의 관계는 과장된 벽 돌파를 피하고 깨끗하고 가벼운 구조를 선호하는 것이었습니다.

 

부다의 프리스 성, 비세그라드 성, 타타 성, 발파로타 성 등에서의 대규모 건축 계획은 예술가들에게 장기 작업을 제공했습니다. 지기스문트 궁정에는 피렌체 스콜라리 가문의 후예인 피포 스파노 등 후원자들이 있었고, 그는 마네토 암마나티니와 마솔리노 다 파니카티니를 헝가리로 초청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새로운 트렌드는 기존의 민족 전통과 결합하여 특별한 지역 르네상스 예술을 창조했습니다. 인문주의 사상은 이 나라에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르네상스 예술의 수용을 더욱 촉진했습니다. 이탈리아 대학에서 공부하는 많은 헝가리 젊은이들은 피렌체 휴머니즘 센터에 더 가깝기 때문에 피렌체와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는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헝가리, 특히 부다로 이주하는 이탈리아 무역업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어 이 과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본주의 주교들은 헝가리 인본주의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비테르츠 야노스 에스텔곰 대주교를 포함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룩셈부르크 황제 지그스문트의 장기 통치 기간 동안 부다 왕실 성은 중세 말기에 가장 큰 고딕 양식의 궁전이었을 것입니다. 왕 마티아스 코르비누스(Matthias Corvinus, 약 1458~1490년)는 르네상스 초기 양식으로 궁전을 재건하고, 궁궐을 더 확장했습니다.

 

1476년에 마티아스 왕이 나폴리의 비아트리스와 결혼하면서, 부다는 알프스 북쪽에서 가장 중요한 르네상스 예술 중심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마티아스 궁정의 주요 인문주의자로는 안토니오 본피니와 헝가리의 유명한 시인 야누스 판노니우스가 있었습니다. 1472년에 안드라스 헤스는 부다에 인쇄소를 설립했습니다.

 

마티아스 코르비누스의 도서관인 코르비니아나 도서관은 15세기의 역사, 철학, 과학 저서 등을 포함한 유럽에서 가장 큰 세속 서적 수집품이었습니다. 이 도서관의 규모는 바티칸 도서관에 이어 두 번째로 크며, 바티칸 도서관은 주로 성경과 종교 자료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1489년에는 피렌체의 바르톨로메오 델라 폰테가 로렌초 데 메디치가 헝가리 왕의 모범을 따라 그리스-라틴 도서관을 설립했다고 기록했습니다. 코르비누스 도서관은 현재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티아스 왕은 부다와 비세그라드에서 두 가지 주요 건설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이 작업은 약 1479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부다 왕실 성에는 두 개의 새로운 날개와 매달린 정원이 추가되었으며, 비세그라드의 궁전은 르네상스 양식으로 재건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이끌기 위해 마티아스는 이탈리아인 Chimenti Camicia와 Dalmatian Giovanni Dalmata를 임명했습니다. 그는 그의 궁전을 장식하도록 그 시대의 유명한 이탈리아 예술가들인 베네데토 다 마자노, 필립 리피, 안드레아 만테냐 등에게 요청했습니다.

 

Mantegna가 그린 마티아스의 초상화 사본이 남아 있습니다. 또한 그는 남부 국경 요새의 재건을 지도하기 위해 이탈리아의 군사 공학자 아리스톨레 피오라반티를 고용했습니다. 그는 콜로세발, 세그드, 훈야드의 프란치스코회 교인들과 페예레지하자 바울링인들을 위한 만고딕 양식의 새로운 수도원을 지었습니다.

 

1485년 봄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스포르차를 대신해 헝가리로 떠나 마티아스 왕을 만나 마돈나를 그려달라는 부탁을 받았습니다.

 

마티아스는 휴머니스트들과의 교류를 즐겼고, 그들과 다양한 주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습니다. 그의 아낌없는 후원은 부다에 정착한 많은 학자들, 주로 이탈리아인들을 격려했습니다.

 

안토니오 본피니, 페트로 란차노, 바르톨로메오 폰치오, 프란체스코 반디니 등은 마티아스의 궁정에서 여러 해를 보냈습니다. 이 지역의 교육받은 사람들은 헝가리에 신플라톤주의 사상을 소개했습니다.

 

그 시대의 모든 지식인들처럼 마티아스는 항성과 행성의 운동과 조합이 개인의 삶과 국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확신했습니다. 갈레오토 마르치오는 그를 왕이자 점성가라고 불렀고, 안토니오 본피니는 마티아스가 별과 상의하지 않고 아무것도 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요청으로 당시 유명한 천문학자 요하네스 레조몬타누스와 마르신 바이엘리카는 부다에 천문대를 세우고 성반과 천체 구를 설치했습니다. Regiomontanus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사용한 항해 서적을 마티아스에게 바쳤습니다.

 

헝가리 르네상스의 다른 중요한 인물로는 Bálint Balassi(시인), Sebestyén Tinodi Lantos(시인), Bálint Bakfark(작곡가 및 lutenist), Master MS(프레스코 화가)가 있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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