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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르네상스(Renaissance)_5

by HI_S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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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종교

인문주의의 새로운 이상은 기독교 배경, 특히 북부 르네상스 시대에 발전했으며, 이는 어떤 면에서 더 세속적입니다. 대부분의 새로운 예술은 교회가 의뢰하거나 바칩니다.

 

그러나 르네상스는 현대 신학, 특히 인간과 신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신학자들은 에라스무스, 훌드릭 주윙리, 토마스 모어, 마틴 루터, 존 캘빈 등 휴머니즘 접근법을 따랐습니다.

 

르네상스는 종교적인 혼란의 시기에 시작되었습니다. 중세 후기는 교황을 둘러싼 정치적 음모의 시기였고, 이로 인해 서방은 분열되었습니다. 이 때 세 명의 교황이 동시에 로마의 진정한 주교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분열은 콘스탄츠 평의회에서 해결되었지만, 이로 인해 콘실리아리즘이라는 개혁 운동이 생겨나 교황의 권한을 제한하려 했습니다. 교황은 결국 라테란 제5차 이사회에서 교회 업무에서 최고의 지위를 차지했지만, 지속적인 부패 혐의를 받았고, 특히 알렉산데르 6세 교황은 아마도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추기경을 맡은 것으로 보입니다.

 

에라스무스나 루터와 같은 교회 인사들은 종종 신약의 인문주의 텍스트 비판에 기초한 개혁을 교회에 제안했습니다. 루터는 1517년 10월에 교황의 권위에 도전하고 부패, 특히 속죄권 판매에 대한 예를 비판하는 95제강을 출판했습니다.

 

이 95제강은 종교개혁을 일으켜 서유럽에서 군림하던 로마 가톨릭교회와 결별했습니다. 따라서 휴머니즘과 르네상스는 종교 개혁과 다른 많은 현대 종교 논쟁과 갈등을 촉발하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교황 바오로 3세는 로마가 약탈당한 1527년 이후에 교황좌에 오르는 등, 종교개혁 이후 가톨릭 교회의 불확실성이 팽배해 있습니다.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는 티샹,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의 그림, 그리고 알렉산드로 파네세의 조부가 된 바오로 3세에게 중요한 그림 컬렉션을 바칩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조명 원고인 파르니스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8 자의식

15세기에 이르면 이탈리아의 작가, 예술가, 건축가들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작품을 고풍스럽게 또는 로마인과 고대인의 방식으로 묘사하기 위해 특정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1330년대에 페트라크는 기독교 이전의 시대를 고대라고 부르고, 기독교 시대를 노바라고 불렀습니다. 페트라크의 관점에서 이 새로운 시기는 전국적인 일식 시대였습니다. 레오나르도 브루니는 그의 피렌체 인민사 에서 처음으로 세 개의 시대를 구분했습니다.

 

그는 페트라크의 시대를 기반으로 처음 두 시대를 설정했지만, 이탈리아가 더 이상 쇠퇴하지 않는다고 믿었기 때문에 세 번째 시대를 추가했습니다. 플라비오 비욘도는 로마 제국의 붕괴 이후 수십 년 동안 비슷한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인문주의 역사학자들은 현대 학문이 고전 시대와 직접 연결을 회복하면서 처음으로 중세라는 시대를 우회했다고 주장합니다. 이 단어는 1469년에 미디어 템페스타라는 라틴어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리나시타 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했지만, 조지 바사리의 예술가로서의 삶에서는 이 시대를 세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Cimabue, Giotto, Arnolfodi Cambio, 두 번째 단계는 Masaccio, Brunelleschi, Donatello, 그리고 세 번째 단계는 Leonardo da Vinci와 Michelangelo를 중심으로 했습니다.

 

바사리는 이 발전을 이끈 것은 고대 고전의식의 강화와 자연을 배우고 모방하려는 열망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4. 확산

15세기에 르네상스는 피렌체에서 시작하여 이탈리아와 유럽의 다른 지역으로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독일의 인쇄업자 요한네스 구텐베르크는 인쇄기를 발명하여 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아이디어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의 생각은 다양해지고 변화하며 현지 문화에 적응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 들어서 학자들은 르네상스를 지역별, 국가별 운동으로 분류하기 시작했습니다.

 

4.1 잉글랜드

16세기 후반의 엘리자베스 시대는 일반적으로 영국 르네상스의 정점으로 여겨집니다. 많은 학자들은 이 시기가 16세기 초 헨리 8세의 시대부터 시작되었다고 믿습니다.

 

영국 르네상스는 여러 면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와 다릅니다. 영국 르네상스의 주요 예술 형태는 문학과 음악이며, 시각 예술은 이탈리아 르네상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영국 르네상스의 예술은 이탈리아보다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문학 분야에서는 16세기 후반의 엘리자베스 문학이 활성화되었고, 이 시기의 시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문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엘리자베스 연극은 그들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기의 주요 작가로는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리스토퍼 말로, 에드먼드 스펜서, 토머스 모어 경, 필립 시드니 경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음악은 유럽에서 토머스 탤리스, 존 터프너, 윌리엄 버드 등의 작곡가와 경쟁했습니다.

 

엘리자베스 시대의 건축은 왕조 신하들의 대형 저택을 만들어냈고, 다음 세기에는 이니고 존스가 이탈리아 건축을 영국에 소개했습니다. 프랜시스 베이컨 경은 현대 과학 사상의 선구자로, 일반적으로 과학 혁명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4.2 프랑스

르네상스라는 단어는 프랑스어로 다시 태어나다 라는 뜻이며, 18세기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프랑스 역사가 쥘 미첼레트의 1855년 저서 프랑스의 역사를 통해 널리 알려졌습니다.

 

1495년, 이탈리아 르네상스가 프랑스에 도입되었고, 샤를 8세 왕이 이탈리아를 침공하여 이를 수입하였습니다. 교회가 흑사병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 세속주의의 확산을 촉진하였습니다.

 

프란치스코 1세는 이탈리아의 예술과 예술가들, 그 중에서도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수입하였고, 큰 비용을 들여 화려한 궁전을 건설했습니다. 프랑수아 라벨레, 피에르 드 롱사드, 요아힘 뒤 벨레, 미셸 드 몽테른 등의 작가들과 장 클로에 같은 화가, 장 무턴 같은 음악가들도 르네상스 정신을 따랐습니다.

 

1533년에는 14세의 카트리나 데 메디치가 피렌체에서 태어났고, 우르비노 공작과 마들렌 드 라 투르 드 아우베르뉴와 결혼하여 프랑스 왕 프란시스 1세와 클로드 여왕의 둘째 아들 앙리 2세와 결혼했습니다.

 

그녀는 프랑스 종교전쟁에서 악명이 높았지만, 그녀의 고향인 피렌체에서 프랑스 궁정으로 예술, 과학, 음악을 가져오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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