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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르네상스(Renaissance)_3

by HI_S 2024.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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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흑사병

1348년에서 1350년 사이에 유럽을 강타한 흑사병은 피렌체에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이로 인해 14세기 이탈리아 사람들은 세계관에 변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특히 역병의 타격을 받은 이탈리아는 죽음에 대한 숙고를 하며 지구에서의 삶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흑사병은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치며, 르네상스의 출현은 다양한 요인의 복잡한 상호 작용 결과로 설명됩니다.

 

전염병은 아시아 항구에서 돌아온 범선의 벼룩에 의해 퍼졌으며, 적절한 위생 시설이 부족하여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당시 잉글랜드 인구는 약 420만 명이었고 아데노페스트 때문에 140만 명을 잃었습니다.

 

피렌체의 인구는 1347년에 거의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로 인해 노동자 계급은 더 많은 자유를 누리기 시작했습니다. 증가하는 노동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근로자들은 경제적으로 가장 유리한 위치를 찾기 위해 여행했습니다.

 

전염병으로 인한 인구 감소는 경제적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1350년에서 1400년 사이에 유럽 대부분 지역에서 곡물 가격이 하락하고 토지 가치가 30~40% 감소했습니다. 토지 소유자들은 막대한 손실을 입었지만, 생존자들은 토지 상속을 통해 이득을 보았습니다.

 

빈곤 지역에서는 질병이 더욱 퍼졌으며, 흑사병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도시 주택의 어린이들은 부유한 가정의 아이들보다 질병 전파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흑사병은 이후 유행병보다 피렌체의 사회 및 정치 구조에 더 큰 불안을 가져왔습니다.

 

지배계급 구성원의 대규모 사망에도 불구하고 피렌체 정부는 이 기간 동안 계속 운영되었습니다. 전염병이 한창일 때, 선출된 대의원들을 위한 공식 회의는 도시의 혼란으로 인해 중단되었지만, 소수의 관리들을 도시 문제에 임명하여 정부의 연속성을 보장했습니다.

 

2.4 피렌체의 문화상황

르네상스가 피렌체에서 시작된 이유는 오래 논쟁된 주제입니다. 피렌체의 문화적 특징이 이 운동에 영향을 줬다고 많은 학자들이 주장합니다. 예술을 후원하고 지원한 메디치 가문과 공작 통치자들의 역할이 중요했다고 강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로렌초 데 메디치(1449-1492)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산드로 보티첼리,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등 피렌체의 유명한 예술가들에게 작품을 의뢰하도록 독려했습니다. Neridi Bicci, Botticelli, Leonardo, Filippino Lippi의 작품은 피렌체 스코페토의 산도나토 수도원에서 주문했습니다.

 

르네상스는 메디치 가문이 피렌체에서 권력을 잡기 전에, 심지어 로렌초 데 메디치가 통치하기 전에도 시작됐습니다. 토스카나 출신인 레오나르도, 보티첼리, 미켈란젤로 때문에 피렌체가 르네상스의 중심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역사가들은 그들이 위인으로 떠올랐던 것은 당시의 문화적 환경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3. 특성

3.1 휴머니즘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는 철학보다는 학습의 방법이었습니다. 중세의 저자들이 갈등을 해결하려고 했던 것과 달리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자들은 원본 텍스트를 연구하고 추론과 경험을 결합하여 평가했습니다.

 

인문주의 교육은 Studia Humanitatis라는 프로그램을 따라 시, 문법, 역사, 도덕 철학, 수사 등 5가지 인문 학문을 공부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휴머니즘을 정의하기 어렵다고 하지만 대부분은 도로 정의의 중간점이라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언어, 문학, 학습, 가치관을 되살리고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운동이라고 말합니다. 휴머니스트들은 인류의 천재성을 강조했습니다. 인간 마음의 독특하고 비범한 능력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문주의 학자들은 현대 초기의 지식을 만들었습니다. 니콜 마키아벨리와 토마스 모어와 같은 정치철학자들은 그리스와 로마의 사상가들의 생각을 되살리고 현대 정부를 비판하는 데 적용했습니다. 피코 델라 미란돌라는 르네상스의 선언문을 썼습니다.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연설이고 활기찬 사상을 변호했습니다. 또 다른 휴머니스트인 마테오 팔미에리(Matteo Palmieri, 1406-1475)는 Della vita civile(Della vita civile, 1528년판)이라는 작품으로 유명했습니다. 시민 휴머니즘을 옹호하고 토스카나 백화를 라틴어와 비슷한 수준으로 다듬었습니다.

 

팔미에리는 로마의 철학자이자 이론가인 키케로를 참고했습니다. 팔미에리처럼 시민과 관료, 이론가와 철학자, 쿤틸리안족으로서 적극적인 공적 생활을 했습니다. 휴머니즘 관점을 가장 간단하게 표현한 것은 1465년 시 Lacitta divita였지만 초기 작품 Della vita civile은 더 넓은 범위를 다루었습니다.

 

팔미에리는 1430년 페스트 때 피렌체 교외의 무겔로 시골집에서 이상적인 시민의 자질에 대해 대화했습니다. 대화에는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 시민의 도덕, 시민과 국가가 공공 생활의 정직함을 보장하는 방법, 실용성과 정직성의 차이에 대한 토론이 포함되었습니다.

 

3.2 휴머니즘과 도서관

르네상스 시대에는 대중에게 열린 도서관들이 있었습니다. 이 도서관들은 생각을 나누는 곳이었고, 학문과 독서는 즐거움과 행복을 주었습니다. 자유 사상은 이 시대의 특징이었기 때문에 도서관에는 다양한 작가들의 책이 있었습니다.

 

고전 텍스트와 휴머니즘 저작도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도서관들은 르네상스 문화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책을 사랑하는 부자들 중 일부는 도서관을 만들어 책과 지식의 성전으로 만들었습니다.

 

많은 도서관은 부와 책에 대한 애정이 결합된 곳이었습니다. 어떤 도서관 건설자들은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책을 이용할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유명한 귀족들과 교회의 왕자들은 멋진 도서관을 만들고 그들의 법원에 두었습니다. 이런 도서관들은 법원도서관이라고 불리었고, 화려한 디자인과 벽화로 장식되었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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