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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르네상스(Renaissance)_4

by HI_S 2024.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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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예술

르네상스는 중세를 넘어 현대로 이어지는 예술의 변화를 말합니다. 르네상스 예술의 특징은 선형 관점을 이용하여 그림에 깊이를 주는 것입니다. 조토는 예술에 사실주의를 더했으며 건축가 브루넬레스키와 알베르티는 건축에 적용했습니다.

 

화가들은 빛과 그림자, 인체 해부학을 연구했습니다. 또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과 철학을 복원하고자 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는 이런 노력의 꽃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보티셀리, 도나텔로, 티티안 등 많은 예술가들이 활동했습니다.

 

네덜란드에서도 예술이 발전했습니다. 위고 판데르고스와 얀 반 에이크는 유화와 캔버스를 사용하여 자연을 섬세하게 그렸습니다. 이들은 이탈리아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건축학에서는 브루넬레스키가 고대 고전 건축을 연구하고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피렌체 대성당의 돔을 건설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 건축가들은 기둥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로마의 토스카나와 복합 기둥을 모방하거나 변형했습니다. 이 기둥들은 건물의 구조를 지탱하거나 벽에 장식으로 붙였습니다.

 

아케이드는 반원형이나 다른 형태의 아치로 이루어져 있고, 기둥이나 다리에 의해 받쳐졌습니다. 아치와 기둥 사이에는 장식적인 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베르티는 기념비에 아치를 사용한 최초의 건축가들 중 한 명입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돔은 고딕 시대와 달리 갈비뼈가 없고, 반원형이나 사각형의 형태를 띄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은 고대 문화를 존경했지만, 그들은 기독교도였습니다. 니콜라 피사노는 성경의 이야기를 고대의 양식으로 그렸습니다.

 

3.4 과학

1440년경에는 고대 문헌을 다시 발견하고 인쇄술을 발명하여 학습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생각이 더 넓게 퍼지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초반에는 인문주의자들이 인문학을 연구하는 것을 좋아했고, 고전의 저작을 존경했기 때문에 우주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와 프톨레마이오스의 견해를 따랐습니다. 니콜라스 쿠사누스는 1450년대에 코페르니쿠스의 지구 중심설을 예상했지만, 그는 철학자였습니다.

 

르네상스 초기에 과학과 예술이 융합되어 레오나르도 다빈치 같은 다재다능한 예술가들이 해부학과 자연 관찰도를 만들었습니다. 레오나르도는 물의 흐름, 의학적 해부학, 운동 및 공기역학에 대한 제어 실험에서 연구 방법의 원리를 설계하여 프리초프 카프라가 그를 현대 과학의 아버지로 분류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빈치가 기여한 다른 예로는 대리석을 톱질하고 전체 돌을 들어올리는 데 사용된 기계와 음향, 식물, 지질학, 해부학 및 역학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 있습니다.

 

과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생겼습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새로운 대륙을 발견하면서 고대의 지도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프톨레마이오스와 갈렌의 책이 실제와 다른 점이 많았습니다.

 

종교의 분열이 일어나면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철학을 비판하고 화학과 생물학을 발전시켰습니다. 이전의 진리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답을 찾으려는 태도가 과학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과학은 대부분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사람들은 경험과 수학을 바탕으로 새로운 과학을 만들었습니다.

 

3.5 지리학

르네상스 시대(1450~1650년)에는 유럽인들이 남극을 제외한 모든 대륙을 탐험하고 지도를 그렸습니다. 네덜란드의 Joan Blaeu는 1648년 베스트팔렌 평화를 기념하여 세계 지도 Nova Totius Terrarum Orbis Tabula를 그려 이 시대의 지리적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1492년에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스페인에서 출발하여 대서양을 건너 델리 술탄국 인도로 가는 직항로를 찾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메리카 대륙을 우연히 발견했고, 자신이 동인도 제도에 도달했다고 생각했습니다.

 

1606년에는 네덜란드의 빌렘 얀손이 VOC선 듀이프켄을 타고 동인도제도에서 출발하여 호주에 처음 상륙했습니다. 그는 퀸즐랜드 요크 반도 서해안 약 300km를 지도에 표시했습니다.

 

이후에도 네덜란드의 여러 탐험대가 호주의 북부, 서부, 남부 해안을 조사했습니다. 1642~1643년에는 아벨 태즈먼이 호주를 탐험하면서 남극대륙과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1650년까지 네덜란드 제도사들은 제임스 쿡이 1770년에 그린 호주 동해안을 제외하고 아프리카 대륙의 대부분을 뉴네덜란드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오랫동안 존재하는지 의심되었던 남극대륙은 1820년에 드디어 발견되었습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Terra Australis라고 불리었던 이 대륙은 줄여서 '호주’라고도 불렸습니다. 그러나 19세기에 이 이름은 뉴네덜란드로 바뀌었고, 남극대륙은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3.6 음악

이 시대에는 프랑코-프랑스 학파의 다성조 양식을 바탕으로 한 통일된 음악 언어가 등장했습니다. 인쇄술의 발전으로 음악이 널리 보급되었고, 부르주아 계층의 부상과 함께 음악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유럽 각국에서는 챈슨, 모테트, 대중 전달 등의 다양한 장르의 성악 음악이 발달했으며, Palestrina, Lassus, Victoria, William Byrd 등의 작곡가들이 이 시대의 음악적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참조 :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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